동굴탐사

홈 > 학원갤러리 > 실기연재
실기연재

동굴탐사

2020 청강대 정시 이미지보드 

깊은 동굴 속으로 들어가면 갈수록 알 수 없는 그림들은 점점 더 많아졌다.

이 세상 곳곳에 남아 있는 신비하고 기묘한 흔적들은 과연 어디로부터 온 것일까? 오늘도 이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탐험대는 길을 떠나 어느 깊은 숲속의 동굴을 탐험하고 있다. 

아직 한 번도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았을 것 같던 동굴에는 마치 외계인이 그려 놓을 법한 그림들이 원시시대 그림들과 뒤섞여 있다. 

한참 동안 동굴 속을 살펴보다 어떤 그림 앞에서 멈춰 서서 깜짝 놀라는 탐험대.. 탐험대 앞에는 과연 어떤 그림이 펼쳐져 있을지, 그리고 이 그림은 과연 외계인이 그려 놓은 것 일까? 각자의 상상력을 통해 이야기를 완성하고 그 상황에 대한 장면을 구성하여 표현하시오. 

작품 제작 시 특별히 유의할 점

· 기본적으로 불투명 수채 바닥에 볼펜으로 스케치 후, 그 속에서 색연필 느낌을 많이 살리려 했다. 

해당 소재 표현 시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요소

· 마무리 작업 시 색연필을 많이 쌓아 올릴 예정이었으므로, 색연필이 잘 올라가도록 불투명 수채로 바닥을 다졌다. 

이 작품에서 눈여겨봐야 할 두 가지 포인트 

· 로즈업과 풀샷을 적절히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단순하게 보이지 않도록 했다. 

· 포인트 컬러로 노란색과 파란색을 사용하여 전체 칸의 컬러 분위기가 잘 어우러지도록 하였다. 

기타 강조하고 싶은 사항

· 스토리상 공간변화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는 구도 또한 다양하게 표현하기 어렵다. 

이에 12칸 안에서 최대한 비슷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유의하며 구도를 잡아보았다. 

 

Check Point 

STEP 1. 스케치와 펜 터치 주어진 칸 내에서 가능한 다른 구도로 그린다. 

그러나 스토리 파악을 저해하는 불필요한 변화는 지양한다. 

또한, 인물과 배경 간의 거리감과 공간감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그린다. 

펜 터치 라인은 인물 위주로 처리한다. 

단, 그림이 최종 완성되었을 때 라인이 너무 튀지 않도록 필요한 부분만 진행한다. 

잘 정리된 선명한 스케치 위에 강조되어야 할 부분에 표현된 펜 터치와 연필 선은 채색전에 살짝 지워 준다. 

STEP 2. 분위기 및 톤 밑색 본격적인 채색에 앞서 배경, 공간 빛 표현 위주로 색을 배치하며, 전체 적인 색감과 톤을 어떻게 가져갈지 정하고 그림 전체에 기본색을 배정 한다. STEP 3. 물감 채색 밑색을 바탕으로 채색에 들어가고, 이때 포인트 컬러보다 채색이 튀지 않도록 유의하며 전체적으로 색을 채운다. 

묘사는 색연필로 진행할 예정이므로 한 톤씩만 넣는다.

STEP 4. 색연필, 하이라이트, 마무리 유성 색연필을 이용해 텍스쳐 및 묘사를 진행하고, 빛을 강하게 받는 곳은 화이트를 이용해 하이라이트를 넣어서 마무리한다.

화면에 비어 보이는 곳이 없도록 색연필을 올린다.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