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와 질감을 극대화 한 기초디자인

홈 > 학원갤러리 > 실기연재
실기연재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 한 기초디자인

망치, 못, 전구 기초디자인 완성작(4절, 4시간)
망치, 못, 전구 기초디자인 완성작(4절, 4시간)
망치 드로잉  망치는 형태가 어려운 소재 중 하나이다. 그런데 배치는 더더 욱 어렵다. 보통의 사물은 기능 과 형태의 특징적인 부분이 하 나인 경우가 많지만, 망치는 ‘못 을 두들기는 부분’과 ‘못을 뽑는 부분’으로 두 가지의 기능이 정 반대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화 면구성에 앞서 망치의 형태와 기능에 충실한 드로잉을 여러 각도에서 그려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망치 드로잉
망치는 형태가 어려운 소재 중 하나이다. 그런데 배치는 더더 욱 어렵다. 보통의 사물은 기능 과 형태의 특징적인 부분이 하 나인 경우가 많지만, 망치는 ‘못 을 두들기는 부분’과 ‘못을 뽑는 부분’으로 두 가지의 기능이 정 반대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화 면구성에 앞서 망치의 형태와 기능에 충실한 드로잉을 여러 각도에서 그려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망치 개체묘사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망치는 보통 밝은 색의 금속이다. 하지 만 금속은 밝게 그리면 생각보 다 금속 특유의 느낌을 살리기 가 어렵다. 의식적으로 명도를 조금 더 세게, 대비도 조금 더 강하게 잡음으로써 딱딱하고 무 거운 금속의 질감을 극대화해 줄 수 있다. 완성작에서는 망치 가 못을 두들기고 전구가 함께 배치되어 있는데, 경도로 따진 다면 망치-못-전구 순이다. 따 라서 가장 강한 망치에는 어둠 을 많이 주고, 못은 중간정도, 연약한 전구 유리에는 어둠을 거의 넣지 않고 그린다면 실제 사물이 갖는 느낌을 좀 더 극대 화해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망치 개체묘사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망치는 보통 밝은 색의 금속이다. 하지 만 금속은 밝게 그리면 생각보 다 금속 특유의 느낌을 살리기 가 어렵다. 의식적으로 명도를 조금 더 세게, 대비도 조금 더 강하게 잡음으로써 딱딱하고 무 거운 금속의 질감을 극대화해 줄 수 있다. 완성작에서는 망치 가 못을 두들기고 전구가 함께 배치되어 있는데, 경도로 따진 다면 망치-못-전구 순이다. 따 라서 가장 강한 망치에는 어둠 을 많이 주고, 못은 중간정도, 연약한 전구 유리에는 어둠을 거의 넣지 않고 그린다면 실제 사물이 갖는 느낌을 좀 더 극대 화해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 한 기초디자인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 한 기초디자인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 한 기초디자인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 한 기초디자인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 한 기초디자인

작품의도 이번 소재는 유난히 분주하다. 욕심이 많아서 보여주고 싶은게 많은 친구들 은 오히려 머리가 아플 듯하다. 우선 기능만 놓고 보자면, 망치는 못을 박기도 하고 뽑 기도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연출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질감을 보자. 묵직하고 무거 운 금속인 망치 머리와 그보다는 약해서 찌그러지는 금속의 못이 있다. 가장 얇은 금 속은 전구의 소켓이다. 망치 몸통은 나무질감이며, 전구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전구 바디와 필라멘트는 유리이다. 이렇게 많은 종류의 질감을 어떻게 하면 쉽고 확실하게 구분해 표현할 수 있을까? 답은 명도에 있다. 

 

1  스케치 망치의 두 특징적인 부분 중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다면? 둘 다 그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대신 그림의 양쪽 밸런스를 맞추고, 개수를 조절하는 것이 좋 다. 전구를 깨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지만, 못을 박는 연출이 들어가므로 굳이 전 구를 깨는 것보다는 유리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인 ‘굴절’을 넣었다.(1시간) 

 

2  초벌 우선 가장 밝은 전구를 칠해준다. 이때 상대적으로 망치와 못 등에 어둠이 많 이 들어가므로 전구는 너무 어둡지 않게 칠해준다. 투명체는 물감을 두껍게 올리면 질 감을 살리기가 어렵다. 적당한 기준은 ‘물감을 칠했을 때 스케치가 보인다’는 기준으로 잡으면 좋을 것 같다. 대부분 질감위주의 묘사이기 때문에, 빨리 밀어버리는 식의 초 벌 과정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당히 묘사를 해주면서 넘어가자.(30분)

 

3  중벌 금속과 나무에 어둠을 적절히 안배해 칠해준다. 어둠이 많을수록 우리의 눈은 무겁다고 느낀다. 따라서 블랙은 망치의 머리 부분과 전구 소켓의 안쪽에만 넣어주었 고, 나무와 못은 망치보다는 경도가 약하기 때문에 블랙을 빼고 칠했다.(1시간) 

 

4  묘사 질감이 강한 소재들이 출제되었을 때에는, 초벌과 중벌 과정에서 미리 질감표 현을 하면서 그려야 묘사 단계에서 고생하지 않는다. 묘사할 시간은 많이 확보할수록 좋기 때문에 미리 초벌 과정에서부터 묘사를 해가면서 시간을 절약한다. 묘사 단계에서는 그려 놓은 것 위에 질감을 더 입힐수도 있고, 완성도를 더 높일 수 있 다. (1시간) 

 

5  정리 색연필 및 화이트 전구는 표면이 매우 매끄럽고 반짝이므로, 물감으로 덩어리 를 잡다가 탁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자국이 남으면 어색하고 보기 싫어지기도 한 다. 그럴땐 ‘프리즈마 색연필’로 촘촘하게 칠해서 덩어리를 잡아주자. 그러면 자연스럽 고 가볍게 유리의 덩어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메탈 소재에 은색 색연필을 쓴 다면 아주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금속의 느낌을 더욱 더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색연 필 후에 마지막으로 화이트를 찍어주는데, 그 이유는 색연필을 많이 쓰게 되면 번지면 서 화이트의 깨끗한 부분이 오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색연필로 만진 뒤에 화이 트를 찍으면 빛번짐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30분)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