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종 운송디자인, 운송기기 모델링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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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연재

한예종 운송디자인, 운송기기 모델링 과정

한예종 운송디자인과 실기준비 연재의 마지막회로 유점토를 이용한 모델링을 소개한다. 2020 제네바 오토쇼에 소개된 메르세데스 벤츠사의 Vision AVTR를 대상으로 했다.  

한예종 운송디자인, 운송기기 모델링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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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예종 운송디자인, 운송기기 모델링 과정
한예종 운송디자인, 운송기기 모델링 과정

1  도면 만들기

입체 표현은 감각적으로 지각하는 느낌이 아닌 정확한 형태 정보에 의해 과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평면을 이해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의미 있는 작업이다. 도면이 제작되면 일정간격으로 그리드를 적용해 크기를 정량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유점토 반죽 쌓기

작업판 위에 도면과 같은 개수의 그리드를 표시해 준비한다. 포장된 유점토는 딱딱하기 때문에 소량을 뜯어 손의 열을 이용해 반죽한다. 소량의 유점토를 적층해 도면 크기의 블럭을 만든 후 그리드를 표시한다. 곧바로 입체를 만들기 보다 블럭에서 조각하듯 깎아낸다. 

 

3  휠 세팅 및 평면깎기

정확한 입체형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기준점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운송기기의 경우 휠은 비례를 가늠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므로 종이를 오려 표시해 두면 편리하다. 다음은 측면, 윗면, 정후면순으로 깎아나간다.

 

4  내부 모서리를 중심으로 깎기

어림으로 외부형태가 표현되면 내부 요소를 표현해야한다. 그 기준은 벨트 및 캐릭터 라인 휠 하우스 등 중요한 디자인 요소와 이들의 Edge를 중심으로 입체화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하며 대상의 특징과 균형을 고려하여 깎아내거나 덧붙여가면서 정확한 느낌의 입체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 

 

5  표면 다듬기

4단계까지는 커터로 깎아내므로 표면이 정교하지 못하다. 이때 얇은 PVC 필름을 이용해 그림과 같은 다양한 곡선의 스크래퍼를 제작하여 표면을 긁어내야 한다. 스크래퍼의 휘어진 정도에 따라 면의 다양한 입체곡면에 대응할 수 있다.

 

6  대칭 만들기와 마무리

5번 과정에서 반쪽을 마무리 한 후, 같은 과정으로 나머지 한쪽도 마무리해 완전한 입체로 만들어야 한다. 중심선에 있는 면과 일부 요소는 전체 표현이 되어야만 확인할 수 있으므로 깎아내기와 면다듬기를 다시 해야 한다. 작은 구조의 디테일은 입체표현보다 라인으로 그래픽처리를 하는 것이 더욱 좋다. 디테일은 크기에 따라 달라지므로 표현의 정도를 적절히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1 Comments
테스트 04.10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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