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립 한밭대학교 전국 고교생 디자인 실기대회

홈 > 실기연구 > 대회 수상작
대회 수상작

2020 국립 한밭대학교 전국 고교생 디자인 실기대회

디**
조회 : 3109

2020 국립 한밭대학교 전국 고교생 디자인 실기대회

 

국립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는 창의적 발상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한 디자인 인재 육성을 위해 온라인 방식의 1차 예선과 대면 방식의 2차 본선으로 2020년 전국 고교생 디자인 실기대회를 진행했다.

 

• 접수 기간 1차 2020년 8월 5일(수)~2020년 8월 30일(일)

              2차 2020년 9월 2일(수)~2020년 9월 4일(금) 

• 일시 2020년 9월 12일(토) 10:00~14:00

• 심사 기간 1차 2020년 8월 31일(월)(온라인 심사)

               2차 2020년 9월 12일(토)

• 참가부문 기초디자인, 상황표현, 칸만화

• 주최 국립 한밭대학교

• 주관 국립 한밭대학교 건설환경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아트앤디자인

 

 

학과장 인터뷰

 

시각디자인학과 백서영 학과장

 

2020 국립 한밭대학교 전국 고교생 디자인 실기대회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본 대회는 올해 8회를 맞이하는 전국 규모의 고교생 디자인 실기대회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실기대회의 주최 여부를 매우 고민했지만,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한 디자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했던 본 대회의 취지를 이어나가기 위해 올해에도 대회를 주최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대회 자체는 물론, 전과 후로 모든 공간의 방역과 개인의 위생 안전을 제1순위로 지키며 대회를 진행했다. 무엇보다 주최측과 참가한 학생들의 협조 덕분에 안전한 환경에서 대회가 무사히 치러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올해는 1차 예선 온라인 실기대회와 2차 본선 대면 실기대회를 진행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인원을 한 장소에 집합시킬 수 없었다. 많은 대학이 실기대회를 공모전으로 전환하고, 일부 대학은 언택트 실기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밭대학교 역시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과 본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는 선에서 실기대회를 진행했다. 대면 실기대회에 참가하는 인원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해 중간 관문으로 온라인 실기대회의 형태를 띤 ‘1차 예선’ 단계를 추가로 운영했다.

2차 본선은 1차 예선을 통해 접수된 모든 작품을 6명의 시각디자인학과 교수진이 개별적으로 채점한 후 이를 합산해 총점 10점 만점 중 7.0 이상인 작품에 본선 진출권을 부여했다.

 

이번 실기대회에서 학생들의 실기 수준은 어땠는가?

코로나-19로 인해 실기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의 수가 다소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분포도로 살펴보았을 때, 상위-중위-하위를 나누는 분포 비율은 크게 변동되지 않았다. 즉, 1차와 2차를 모두 종합했을 때 각 표본의 수는 이전에 비해 다소 줄었으나, 표본 안에서의 표준 편차는 크게 변동되지 않았다.  

 

2차 본선 실기대회의 주제와 선정기준, 출제 의도는 무엇인가?

2차 본선 실기대회의 주제는 두 가지였다. <기초디자인>은 ‘다트 핀’과 로마에 있는 ‘진실의 입’의 이미지를 이용해 자유롭게 구성하고 표현하는 것이었다. 다트 핀이 가지는 직선의 형태, 금속과 플라스틱의 재질, 견고함의 특성을 표현하는 것과, 진실의 입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면과 덩어리의 형태, 돌의 질감, 세심한 명암 변화를 얼마나 조화롭게 화면에 구성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출제 의도였다. <칸만화>는 ‘버스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았을 때 벌어지는 상황’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었다. 코로나-19가 만연하는 현재 가장 뜨거운 이슈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사회를 관찰하고 고민했는지, 그 고민을 어떻게 제한된 시간과 화면 안에서 짜임새 있게 연출하고 풀어나갔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고자 했다.

 

1, 2차 실기대회의 주요 평가 기준이 궁금하다.

<기초디자인>은 제시물의 형태, 질감, 크기의 원근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제시물 간의 관계를 조화롭고 역동적으로 화면 안에서 구성하고 연출하는 구성 능력에 중점을 맞춰서 채점했다. <칸만화>는 한정된 지면 안에서 스토리텔링을 짜임새 있게 전개하는 능력, 각 컷에서의 시점, 색감, 크기 변화 등의 연출력을 토대로 평가했다.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한다.

본교의 2021학년도 수시 비중은 전년도보다 10% 증가한 70%를 차지한다. 향후에도 입시의 전반적인 흐름과 경쟁률을 고려해 효율적으로 비율을 조율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올해는 입시에 변수가 많은 해이기도 하다. 우선, 실기에 최초로 <상황표현>과 <칸만화> 영역을 도입해 영상애니메이션 디자인 영역에서 전문적인 공부를 하길 원하는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실기(일반)’ 전형과 ‘실기우수자’ 전형과 더불어 다른 전형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선택해 응시하기를 바란다.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는 교육과정 개편작업을 통해 광고, 아이덴티티, 패키지, 편집과 같은 정통 교과목을 기본으로 하는 ‘그래픽디자인’ 전공과 함께 ‘인터랙션디자인’, ‘영상애니메이션’과 같은 전공을 함께 이수할 수 있도록 트랙 제도를 도입했다.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적인 디자인을 공부하길 원하는 열정과 꿈, 그리고 기본기와 창의성이 가득한 학생들이 많이 선발될 수 있기를 바란다. 탄탄한 이미지 조형, 구성 능력뿐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상상력과 연출력을 갖춘 학생들을 많이 만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수상작을 감상해 보자.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