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문화산업대학교

홈 > 실기연구 > 대학제공 우수작
대학제공 우수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대학제공 2021학년도 정시 우수작 


애니메이션전공 김윤경 교수

2021학년도 정시모집 입시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전체적으로 상향 평준화된 경향이 보였다. 

<기초디자인> 실기의 지원자 수와 수준이 높아 졌다. 

<이미지보드>의 경우 주제 해석력과 연출력, 결말 부분의 창의력 등이 상향됐다. 

<상황표현>은 애니메이션 콘셉트 아트 분위기로 그려낸 작품들이 눈에 띄었고 지원자의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들이 인상적이었다. 

실기고사 과목별 문제의 출제 의도와 주제 선정의 기준은 <이미지보드>와 <상황표현>의 경우 같은 문제를 냈으며, 누구나 경험하는 일상의 공간에서 판타지 세계로 빠져들어 간 후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상상력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기초디자인>의 경우 각각 다른 재질과 물성을 가진 사물로 문제를 선정했고, 달걀은 깨뜨렸을 때 드러나는 부드러운 달걀의 속을 구성하도록 해 자유롭고 다이내믹하게 표현하도록 유도했다.

 

실기고사의 주요 평가 기준은 주제가 잘 읽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캐릭터와 배경 간의 적절한 배치와 톤의 안배, 결말의 독창성, 드로잉 능력, 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상황표현>의 경우 주제에 맞는 상황을 적합한 구도로 완성도 있게 표현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본교 애니메이션스쿨의 독자적인 전형인 <이미지보드>는 이미지 12칸에 스토리의 흐름이 잘 담겨 있어야 하고, 결말의 상상이 독창적인 것에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더불어 지원자 각각의 장점을 살려 샷 크기의 변화, 색과 톤의 구성, 드로잉 능력, 성실성 등의 관점에서 평가한다. 

<상황표현>은 라이팅의 적절한 사용과 지원자의 개성이 들어간 표현된 아트웍, 무엇보다 기본기가 좋은 그림이 높은 점수를 받는다. 

실기고사에서 피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상황표현>은 과도한 캐릭터 포즈로 화면을 가득 채우는 것이며, <이미지보드>는 그림을 그릴 때 캐릭터만을 비슷한 크기로 배치하는 것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애니메이션스쿨은 기본기를 중시한다. 

평소 인체 드로잉, 크로키, 포즈 연습을 꾸준히 하면서 입시에 임했으면 한다. 

<이미지보드> 전형을 준비하는 지원자는 영화와 드라마, 애니메이션의 화면구성을 분석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 

모든 입시생은 긍정적인 마음으로 입시를 준비하기 바라며 무엇보다 심신이 지치지 않게 체력과 마음 관리를 하길 바란다.

 

융합콘텐츠창작전공 김정영 교수

2021학년도 수시 1차, 2차와 정시를 비교해 볼 때 정시모집의 실기 수준이 더 높았다. 

이는 융합콘텐츠전공이 신설 전공이었고 수시 1, 2차는 실기 관련 정보가 많지 않았던 점도 한몫을 했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정시모집은 수시보다는 준비할 시간도 많았고 정보도 어느 정도 공개되면서 입시생들의 실기 수준도 함께 좋아진 것 같다.


실기시험 문제와 주제 선정은 외부 심사위원들이 복수로 출제하고, 추첨을 통해 무작위로 선정되기 때문에 해당 전공에서도 시험 당일이 아니면 알 수 가 없다.

2021학년도 입시는 상상력과 변별력에 중점을 두고 출제됐다고 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입시를 준비한 학생들이라면 충분히 이해하고 표현 할 수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한다. 

특히 아이디어 전개를 입시생들의 관점에서 상상하고 만들어 가도록 유도했던 부분은 매우 우수한 문제 출제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완성도, 창의성, 상상력, 조형미 등이 주요 평가 기준이다. 

기본적으로 그림의 기본기가 잘 돼 있는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상상력은 있는지, 채색과 완성도는 완벽하게 이뤄져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한다. 

특히 정시 시험의 합격권에 들었던 작품들은 이러한 부분에서 모두 부족함이 없었던 작품들이었다. 

입시 작품은 어느 한 부분만을 가지고 평가하지 않는다. 

입시 그림도 종합적으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작품이라고 보았을 때, 종합적인 결과물로 평가를 하게 된다. 

간혹 심사위원들의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있기는 하지만 상위권 그림들은 대부분 의견이 같게 나타난다. 

꿈이 확실해질수록 입시도 명확해진다고 생각한다. 

새롭게 2022학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많은 학생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준비하도록 본 전공이 응원 할 것이다.


융합콘텐츠창작전공 

,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