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문화산업대학교

홈 > 실기연구 > 대학제공 우수작
대학제공 우수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대학제공 2021학년도 수시 우수작


이제 곧 수시전형이 시작된다. 남은 기간 철저한 준비와 노력으로 입시생들의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

이번 호에서는 성신여자대학교,경일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2021학년도 대학제공 수시 우수작을 함께 살펴보자.

글 편집부 자료제공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우수작은 합격생 그림이 포함될 수 있으나 최종 당락과는 무관함을 밝힌다​

​ 

애니메이션스쿨 나기용 교수

 

수시는 <이미지보드> 실기유형으로 만 치러졌는데 해마다 수시 평균 실기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지보드> 실기작의 평균적인 수준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구체적으로 A권대의 학생들은 예년 수준의 실력이었으나, B권대의 학생들의 수준이 향상돼 A권대와 그 차이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평가 기준은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미지보드>는 제시된 스토리를 12개의 칸으로 구성하는 연출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세부적인 평가요소는 스토리의 구성 및 주제 전달력, 독창적인 연출력, 표현 스타일과 완성도등의 요소가 평가에 반영됐다.

실기고사를 통해 애니메이션 전공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은 단지 그림만을 잘 그리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닌, 스토리텔링 능력과 창의적역량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같은 시험조건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는 방법은 무엇일까? 해답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 방법이자 방향일 수 있다. 

평소에 기본기를 탄탄히 쌓고 자신만의 색깔로 차별화된 발상과 표현능력을 개발하고 애니메이션이라는 영상의 특성을 이해해 실기유형에 접목하는 노력을 통해 많은​ 발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융합콘텐츠스쿨 김정영 교수 


매년 그랬지만 올해 입시생들 수준도 매우 높았다. 

과거에는 등급 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현재에는 대부분 상향 평준화돼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대다수 학생이 A, B등급에 있어서 실기력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더더욱 어려워졌다. 

따라서 본교에 입학하고자 한다면 실기력은 기본으로 지니고 있어야 할 것이다. 

실기 문제는 학생들의 혼란을 최대한 줄이고 창의적인 학생들의 실기력이 잘 드러나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뒀다. 

다른 사고에서 출발한 아이디어와 개성적인 그림, 그리고 완성도 높은 작품들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평가 기준은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나 큰 의미에서는 비슷한 기준이라고 알고 있다. 

본교도 미완성 작품을 제외하고 주제에 따른 이해도, 그리고 이를 이미지로 어떻게 풀어내는지에 대해 창의력, 완성도, 아이디어, 작화력 등 기본적인 조형 원리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입시생들의 그림을 보면 그림은 잘 그리는데 외워서 그린 그림이나 몰개성적인 그림을 보게 된다. 

몇몇은 같은 학생이 그린 것처럼 발상이나 그림체가 같은 경우도 많이 있다. 

이는 대학교나 학생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줄 것이라 생각한다. 

창작자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이와 같은 부분을 가장 멀리하고 경계해야 하는데, 입시 전부터 이러한 그림체에 고정된다면 미래 창작자로 성장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런 경우 대학에 입학한다고 해도 타 학생들과의 경쟁에서 매우 어려워하는 경우도 많이보게 된다. 

따라서 입시 준비도 자신의 실력을 오롯이 키울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한다면 좋을 것 같다.

 

게임전공 

, , , , ,

0 Comments